너무나 소중한 당신을 풍성한 삶으로 초대합니다
인생의 어떤 길을 걸어 어느 길목을 지나 오늘 저희 교회에 이르렀든 간에, 저희는 여러분을 오늘 만나게 되어 참 기쁩니다. 저희 교회는 그동안 여러분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여러 모습으로 준비해 왔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께 수많은 만남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만남을 이야기해 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 만이 아니라 우리 앞서 살았던 수많은 사람들이 이 놀라운 만남을 경험했고, 이 만남을 통해 자기 인생의 참된 의미를 찾고 자신만의 인생길을 아름답게 걸어갔습니다. 그 가운데 많은 분들이 자신의 언어로 이 만남에 대해 설명하려고 애를 쓰기도 했던 것은, 이 만남이 너무도 소중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인생은 삶의 의미와 진리를 찾아가는 여행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내 삶의 의미에 대해 질문해보지 못할 정도로 하루하루 살기가 힘든 사람이든, 반대로 사는 것이 너무 재미있는 사람이든, 순간순간 찾아오는 "사는 것이 도대체 뭘까?", "이렇게 살아도 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적극적으로든 소극적으로든 삶의 의미를 묻거나 찾으며 인생을 여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감사하게도 어릴 때부터 이 만남을 가지게 되는 축복을 누렸습니다. 지금까지 40년 넘는 세월 동안, 이 만남을 통해 만난 그분과 함께, 그분을 따르는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여행길에서 저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가능하면 모든 사람이 이 만남을 갖고 자신이 그토록 찾고 싶었던 자신만의 인생길을 찾아 기분 좋게 걸을 수 있도록 도와 왔습니다. 저는 이 여행길에서 어릴 때는 누군가를 뒤따랐고, 때로는 누군가의 동반자가 되기도 했고, 어느 때부터는 누군가의 인도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특별한 만남은 아주 똑똑하고 유능한 실력자, 철학자, 신학자들이 평생을 씨름할 만큼 심오하지만, 한편으로는 교육을 거의 받지 못한 분들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아주 단순하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이 이야기를 듣고 여러분이 저와 함께 이 이야기에 대해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여러분을 이 자리로 초대한 사람들, 또는 이미 이 길을 걸어가고 있는 진실한 친구와 함께 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만약 저희 교회에 나와서 듣는 이야기에 대해 여러분의 친구들과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결과에 관계없이 그 친구와의 더욱 깊은 우정을 얻게 될 것이고, 내 마음 속 깊은 고민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좋은 친구를 얻게 될 것입니다.
한번 들으시고 이 이야기를 다 소화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권하고 싶은 것은 조바심을 내지 않고 여러분 ‘자신의 속도’에 맞추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속도’란, 목사님을 통해 들은 이야기를 소화해서 자신에게 솔직한 답을 하기에 너무 급하지도 않고, 또 내 삶의 진리를 찾는 끈이 끊어질 만큼 늘어지지도 않을 정도를 뜻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할 수 있는 한 여러 번 더 들어 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지만, 그 속도는 여러분이 내 인생의 참된 의미와 자신만의 인생길을 아름답게 걸어보고자 하는 솔직한 추구에 맞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남은 나의 인생길을 풍성한 삶으로 이끌어주실 수 있는 분을 우리 교회를 통해 여러분이 반드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부디 내 삶의 의미를 추구하며 나를 너무나 소중하게 여기시는 그분을 만나시고 그분 안에서 아름다운 인생길을 걸으시는 여러분이 되실 수 있기를 기도하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일에 집중하는 삶이 저에게 가장 유익했고, 이 길을 함께 걷게 된 대부분의 사람들이 크고 작게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면서 점점 더 그분 안에서 풍성한 삶을 함께 나눌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너무나 소중한 당신을 이러한 풍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첫 걸음으로 기쁘게 초대할 수 있게 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주 안에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한승엽 목사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