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제목 : 하나님의 가장 큰 기쁨
설교본문 : 누가복음 15장 4절 ~ 7절
설 교 자 : 한승엽 목사
설교일자 : 2025년 01월 12일
설교영상 :
설교요약 :
우리는 새해 첫 번째 주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00’에 대한 제목으로 한 주간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오늘 말씀은 잃어버린 영혼을 향해서 찾아가시는 하나님입니다. 그 잃어버린 영혼이 하나님께로 돌아왔을 때 우리 아버지 하나님이 얼마나 기뻐하시고 행복해하시는지 그 하나님의 기쁨을 나누려고 합니다. 사실 구원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입니다. 그렇다면 구원받은 우리가 너무나 감사하고 우리가 기뻐하고 하나님 앞에 영광을 돌려야 될 텐데 구원받은 우리를 바라보시고 하나님이 이렇게도 기뻐하신다라는 사실입니다. 오늘 모두가 참 많은 인생 문제들을 가지고 주님 앞에 다 나왔지만 우리 하나님께서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바라보시고 참 기뻐하신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구원을 얻은 백성들이 하나님을 찬송하고 예배하는 것을 너무나 기뻐하신다고 그렇게 말씀을 하십니다.
하나님의 지극한 기쁨은?
1. 영혼 구원입니다.
오늘 말씀은 한 영혼이 새롭게 탄생되는 이야기입니다. 잃어버린 한 양을 통해서 우리 예수님께서는 바로 잃어버렸던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어떤 존재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읽은 누가복음 15장에는 3가지 이야기가 나옵니다. 잃어버린 양 이야기가 나오고, 잃어버린 드라크마 이야기가 나오고, 잃어버린 아들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 세 잃어버린 것을 주인이 찾았을 때 그 찾았던 마음이 어떠한가 하는 것을 오늘 말씀에는 각각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가지의 공통적인 이야기는 ‘잃어버린 영혼’이라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공통점은 잃어버린 이것을 두고 그냥 지나갔다면 결코 회복이 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잃어버린 아들을 그냥 두었다면 그 아들의 인생은 완전히 망가져 버렸을 것입니다.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그냥 놓아두었다면 사라져 버렸을 것입니다. 잃은 양도 그냥 두었더라면 아마도 길을 잃은 채로 늑대의 밥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공통점은 그 주인은 결코 쉬지 않고 끊임없이 집요하게 잃은 것을 찾아내었다는 것입니다. 마침내 그 잃은 것을 찾아내고 난 다음에 너무나 감격스럽게 기쁨의 노래를 부르고 있는 그 주인인 것입니다. 우리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어떠한지를 보여줍니다. 한 마리 잃어버린 양을 위해서 끝까지 찾아가는 주인의 모습을 보면서 처음으로 드는 생각이 무엇입니까? 저는 고마운 마음이었습니다. 양 100마리면 그 수를 매일 다 세어보기도 쉽지 않습니다. 한 마리가 살짝 사라졌을 때 사라진 것을 발견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의 상황을 정확하게 아시고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쳐다보고 지켜보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하나님의 영혼구원에 대한 마음입니다.
2. 대가 지불입니다.
오늘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기 위해서 목자는 길을 떠났습니다. 얼마나 걸렸을지 모르고, 절벽에 있는 양을 찾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목자의 손에는 양을 구하느라 피가 흐르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마침내 그 양을 찾았습니다. 그 기분이 어땠을까요? 그 냄새 나는 양을 두고 어쩌면 피투성이가 된 이 목자는 그 양을 어깨에 메고 너무나 행복하게 돌아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녀가 탄생 되는 순간 모든 고통과 아픔이 다 사라지는 어머니의 심정처럼, 한 영혼이 탄생했을 때 보여주는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주인은 집으로 수많은 친구들을 불러놓고 잔치를 벌이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보고 경제적으로 보면 이해가 되지 않는 일입니다. 이 한 마리의 양을 위해서 더 많은 수고와 비용을 감수하고 있는 이 사람은 도대체 누구입니까? 이분이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잃어버린 우리 한 사람을 위해서 우리 하나님 아버지는 당신의 아들을 십자가에 희생하면서까지도 우리를 찾아내시고 찾아내신즉 하늘의 천군 천사와 함께 기쁨의 축제를 벌이고 있는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그렇게 하는 데는 확실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이 유일하게 우리가 살아날 수 있는 길이며 그것이 하나님의 감격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한 사람을 끝까지 찾아내어서 정글이든 낙도이든 어느 곳이든 찾아가서 그가 변화되었을 때 감격스러워하며 기뻐하시는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를 찾아내셨을 때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기쁨입니다. 가장 값비싼 대가를 지불하고 천군 천사들이 함께 천국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적용 : 오늘 우리는 잃어버린 한 양을 위해서 끝까지 찾아가서 그를 찾아낸 목자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나의 이야기입니다. 한 인생으로 태어나서 나름대로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 그냥 열심을 내고 최선을 다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어느 순간 하나님께서 누군가를 보내셔서 나에게 찾아오셨습니다. 우리 하나님이 이 일을 위해서 행하신 일이 뭡니까? 우리가 흘려야 될 피를 대신하고, 우리가 당해야 될 죽음을 대신해서 당신의 아들이 당하신 것입니다. 그 아들의 죽음을 통해서 살려낸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보시고, 우리를 바라보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어떨까요? 찾은즉 너무나 기쁘게 어깨에 메고 행복해하시고 계신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한 영혼이 탄생 될 때 하늘에서 천군 천사가 함께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노랫소리를 우리가 오늘 들은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주님이십니다. 우리를 위해서 하늘에 상을 차려 놓으시고 나와 함께 이 기쁨을 나누자고 말씀하시는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를 위해서 대신 피 흘리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신 주님이십니다. 우리 모두가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베풀어주신 하늘의 그 잔칫상에 함께 즐거워하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를 통해서 누군가가 주님이 찾으시는 그 영혼을 마침내 찾아내어서 함께 천국의 상에서 주님과 함께 가장 큰 기쁨을 누리는 우리 성도님들 다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