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제목 : 성탄에 기억해야 할 것은
설교본문 : 누가복음 2장 1절 ~ 7절
설 교 자 : 한승엽 목사
설교일자 : 2024년 12월 22일
설교영상 :
설교요약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인류에게 주신 하나님의 가장 큰 사랑이며 가장 큰 은혜입니다. 예수님은 죄인을 구원하기 위해 동정녀의 몸을 통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누구든지 그 이름을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습니다. 성탄절은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고, 구원의 은총을 찬양하며, 온 세상에 예수 탄생의 큰 기쁜 소식을 알리는 날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성탄으로 예수님이 오신 이유는?
1. 대신 죽으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처음부터 죽으러 오십니다. 그는 이 세상에서 외면당하고 박해를 받고 수모를 당하고 그리고 결국은 십자가를 지고 죽으시러 오신 것입니다. 성탄절은 죄와 절망 가운데 살고 있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인류 역사 가운데 가장 기쁜 날이요 축복의 날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사건이 아닙니다. 이는 700년 전에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예언된 말씀이 성취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 7:4). 임마누엘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라는 뜻입니다. 임마누엘 되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그 예수님이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있겠다고 약속하시고, 지금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임마누엘 되신 예수님이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2. 영광 받으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우린 예수를 믿는다는 이름으로 영광을 먼저 받고 권세를 먼저 받을 것으로 자꾸 기대를 하지, 십자가를 지는 것이 우선하며 우리의 평생에 사실상 십자가를 진 보상이 겉으로 안 나타난다는 것을 각오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빌립보서 2장은 예수님께서 받으신 영광은 언제나 십자가를 근거해서라고 우리에게 말씀해주십니다. 그러기에 예수님의 탄생은 인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된 사건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마 1:21).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께 보냄받은 분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 3:16).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해 예수님이 약속대로 이 땅에 오셔서 예언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온 인류의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으며 진리를 알길 원하십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
적용 : 우리가 성탄에 기억해야 할 것은, ①주님은 대신 죽으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는 것과, ②영광을 받으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그러기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에 오심을 기뻐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입니까? 성탄으로 인해 비로소 우리의 구원이 가능해졌고 하나님의 은혜가 모두를 찾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많은 여인 가운데 마리아보다 더 큰 복을 받은 여인은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마리아의 순종을 통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환경 속에서 묵묵히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인 마리아는 역사상 가장 순결하고 아름다운 여인입니다. 그녀의 순결은 남자와의 관계 단절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를 몸 안에 가득 채움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순결입니다. 마리아는 순결한 몸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탄생하게 했습니다. 마리아가 하나님께 순종해 성령으로 잉태함으로써 온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 구원하실 메시아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그러기에 예수님의 탄생은 큰 기쁨의 좋은 소식입니다(눅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