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제목 : 복음적인 예배(feat. 야곱)
설교본문 : 창세기 35장 1절 ~ 8절
설 교 자 : 한승엽 목사
설교일자 : 2024년 04월 21일
설교영상 :
설교요약 :
오늘은 성경의 인물 야곱을 통해 복음적인 예배를 통한 회복을 우리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야곱은 그리 훌륭한 인격을 가진 인물은 아닙니다. 야곱은 인간적이기에 우리에게 친숙합니다. 그런데 고비 고비마다 놀라운 회복을 경험합니다. 특히 오늘 성경의 배경은 벧엘에서의 회복입니다. 이 벧엘의 예배 회복이 왜 중요합니까?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야곱의 인식이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복음적인 예배(야곱)을 통해 문제 해결을 받으려면?
1. 예배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창세기 34장과 35장은 야곱의 가족 이야기입니다. 34장에서는 세겜이라는 도시에서 야곱의 딸 디나가 세겜의 아들에게 강간당하는 일이 일어납니다. 이를 알게 된 야곱과 그의 가족은 크게 분노하며, 세겜과 그의 아버지에게 한 조건을 제시합니다. 그 조건은 세겜과 그의 가족이 할례를 받는 대신, 야곱의 가족에게 결혼을 허락하고, 도시를 습격하지 않겠다는 약속입니다. 세겜과 그의 가족은 이 조건을 받아들이고, 할례를 받습니다. 하지만 할례로 인해 세겜과 그의 가족들이 약해진 틈을 타서, 야곱의 아들 시므온과 레위가 세겜과 그의 가족들을 습격하여 죽이고, 도시를 점령합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야곱은 크게 노하며, 시므온과 레위에게 저주를 내립니다. 그래서 이 큰 가정 문제의 해결과 회복을 위해 35장에서는 야곱과 그의 가족들이 세겜에서 떠나 벧엘로 향합니다. 야곱은 자신의 형 에서와의 만남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도움을 청하고, 벧엘에서 마침내 예배에 승리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문제의 해결이 복음적인 예배 승리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야곱은 아브라함과 이삭의 후손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 중 한 사람입니다. 창세기 28장에서 야곱은 형 에서의 분노를 피해 도망가다가 한 곳에서 잠이 듭니다. 그 꿈 속에서 야곱은 천사들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사다리를 보고, 하나님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에게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켜주리라. 내가 너를 다시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내가 너와 네 가족을 축복하리라"라고 약속합니다. 야곱은 이 약속을 받아들이고, 그곳을 벧엘이라고 이름을 짓습니다. 이후 야곱은 많은 시험을 겪으며,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지기까지 많은 시련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약속이 이루어질 때까지 믿음을 잃지 않았습니다. 결국 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이 되었으며, 그의 후손들은 이스라엘 민족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야곱이 하나님과의 이 약속을 지킨 것은 그 자녀와 후손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
적용 : 야곱이 일어나서 벧엘로 올라갈 때 세겜 사람들이 쳐들어와 가지고 야곱 집안을 완전히 망하게 할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절대 그러지 못했습니다. 예배하는 사람을 하나님이 지키시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창 35:5) 『그들이 떠났으나 하나님이 그 사면 고을들로 크게 두려워하게 하셨으므로 야곱의 아들들을 추격하는 자가 없었더라』
예배하는 사람을 하나님이 이렇게 지키십니다. 예배하고자 하나님 앞에 나오면 하나님이 지키십니다. ‘나는 예배에 승리하겠다. 나는 하나님만 바라보겠다. 내가 모든 것을 정리하고 벧엘로 올라가 하나님과 약속을 준행하겠다. 그곳에 제단을 쌓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겠다. 나는 하나님의 임재 앞에 내가 뛰어놀리라’라고 약속하고 결단하고 실천하는 순간 하나님은 모든 문제들을 잠재우고 평안하게 하실 것입니다. 예배드리는 사람이 가장 무서운 사람이기 때문에 오늘 이 야곱의 예배와 같은 회복의 제단이 여러분에게 일어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